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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평화를 구하는 기도

나를 당신의 도구로 써 주소서. 미움이 있는 곳에 사랑을 다툼이 있는 곳에 용서를 분열이 있는 곳에 일치를 의혹이 있는 곳에 믿음을 그릇됨이 있는 곳에 진리를 절망이 있는 곳에 희망을 어두움에 빛을 슬픔이 있는 곳에 기쁨을 가져오는 자 되게 하소서.

위로받기 보다는 위로하고 이해받기 보다는 이해하며 사랑받기 보다는 사랑하게 하여 주소서.우리는 줌으로써 받고 용서함으로써 용서받으며 자기를 버리고 이웃을 사랑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실현을 얻기 때문입니다.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윤리헌장

인간은 어떠한 장애를 갖더라도 하나의 인격을 지닌 인간이자 각종 권리와 의무의 주체이다. UN의 장애인 권리선언과 인권헌장에 명시된 바와 같이 장애인은 치료ㆍ재활ㆍ교육 등을 통해 최대한으로 능력 및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통합 또는 재통합과정을 촉진하는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장애를 이유로 이러한 권리에 있어 차별을 받아서는 아니된다. 우리 다산복지재단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은 종합재활서비스를 통하여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지원하며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통합되어 스스로 인간다운 사람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모든 시민이 함께 살아가는 복지 송파구를 구현하고자 한다. 이에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직원일동은 사회복지인으로서 장애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회통합의 이념에 기초하여 윤리경영이념을 제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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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장애인의 인격과 인권을 기본으로 하여 최선의 복지서비스를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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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의 가치와 비전을 공유하고,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으로 사명을 완수하여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공정하고 성실하게 업무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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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장애인이 참여하는 이용자중심의 서비스를 실시하며, 장애인의 권리와 자기결정권을 존중한다. 장애인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자발성을 이끌기 위해 노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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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장애인의 사회참여를 보장하고 사회통합 환경을 조성하여 송파구의 복지수준 향상과 지역발전에 공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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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장애인복지 전문인으로서의 사명과 품위를 유지하고 약속과 책임완수에 총력을 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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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애사심과 자긍심을 갖고 맡은 바 업무를 성실히 수행하며 항상 자기계발을 통해 전문성을 높인다. 또한 사회복지 전문인으로서의 사명을 실천하기 위하여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제1장 총칙

제 1장 총칙 제 1조 목적
다산복지재단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윤리헌장은 복지관의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종사자들이 지켜야 할 올바른 행동과 가치판단의 기준을 정하는 것으로서 모든 직원들이 윤리강령을 올바로 이해하고 성실히 실천할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적용대상)
이 윤리헌장은 다산복지재단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에 소속된 직원(임원, 정규직 및 계약직 모두 모함)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3조(준수의무와 책임)
① 다산복지재단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윤리헌장에 대해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모든 직원은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여야 하며
    위반 시 그에 따른 책임을 진다.
②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 모든 직원은 윤리헌장에 서약함으로써 윤리경영이념의 실천을 다짐한다.

제2장 이용자 및 서비스에 대한 윤리와 책임

제4조(이용자의 존엄성 및 가치 존중)
① 장애를 이유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인의 인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
② 이용자의 의사를 존중하며 인간존중의 가치를 지향한다.
③ 이용자에게 기관의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알기 쉬운 용어로 충분히 정보를 제공하고 친절하게 행동한다.
④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ㆍ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같은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
제5조(장애인에 대한 예의)
① 장애유형이나 정도에 따라 능력이 다르므로 개개인의 장애특성에 대해 이해한다.
② 장애인을 정중한 태도로 대하며, 장애인이나 보호자와 충분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도록 노력한다.
③ 장애인과 관련된 용어를 정확히 사용하며, 동정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장애인에게 도움이 필요한지를 먼저 물어보고 행동한다.
제6조(이용자의 권리)
①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인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최신기술과 정보를 반영한 수준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②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수 권리가 있다.
③ 이용자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제7조(이용자 참여)
① 이용자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다.
②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 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③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와의 상담,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 등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한다. 기관은 제기된 내용을 기관의 내부규정에 의하여 신속하게 처리한다.
제8조(이용자만족)
①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한다.
②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한다.
③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한다.
④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다.
⑤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고 유지한다.
⑥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제9조(비밀보장 및 정보제공)
①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신상정보 및 사적비밀 등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동의 없이
    유출하지 않는다. 단, 긴급한 사안(긴급 사안이란 생명과 관계된 사안 의미) 발생 시에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② 이용자의 알권리를 존중하며, 이용자가 받는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제10조(약속준수)
서비스 이용자와 전문적인 관계에 있어서 이용자와의 약속을 성실히 준수한다.
제11조(맞춤형 서비스 제공)
이용자의 욕구에 근거한 충분한 서정을 통해 적절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제공한다. 또한 정기적인 점검과 평가를 통해 이용자 중심의 적절하고 충분한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제12조(사적 관계 금지)
이용자로부터 개인적인 접대 및 선물을 수수하지 않는다. 이용자와 개인적인 금전거래 또한 하지 않는다.

제3장 직원에 대한 윤리와 책임

제13조(직원채용)
인사채용 시 공개채용을 원칙으로 하고 인사위원회를 통해 공정한 인사를 실시한다. 또한 공개채용으로 우수인력을 발굴하여 조직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및 멘토링을 실시한다.
제14조(직원존중)
①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은 직원을 독립적 인격체로서 존중하고 직원의 건강 및 복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며, 직원 개개인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에 대한 긍지와 보람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② 성별, 학력, 종교 등을 이유로 부당한 차별을 하지 않고 능력과 자질에 따라 교육, 이동, 진급 등에 대한 공정한 기회를
    부여한다.
제15조(직원 자기계발)
직원이 능력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우수한 인재를 육성한다.
제16조(평가 및 보상)
직원에게 승진 및 평가, 보상에 있어 공정한 기준을 적용하며, 목표와 성과에 대한 분명한 기준을 제시하고 업적과 능력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한다.
제17조(직무전환과 배치)
기관은 개인의 역량과 의사를 업무에 최대한 반영하여 개인의 업무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직무전환과 배치기회를 제공한다.
제18조(직원 의견수렴)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제19조(직원복리후생)
① 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은 노동관계법을 준수하고 직원의 복리증진을 위한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② 기관은 정당한 장법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제도의 확립을 위해 노력하며, 모든 직원이 자유롭게 제안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③ 직원이 쾌적하고 안전한 상태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업무환경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한다.

제4장 직원의 윤리와 책임

제20조(직원품위)
① 직원으로서의 품위를 지키고, 성희롱 및 부적절한 언행을 하지 않는다. 또한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로서 근무 시 단정한 옷차림
    을 유지한다.
② 직장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고 타인에 대한 비방, 부정적인 편견, 적대적 언어사용 등을 지양한다.
제21조(규정준수)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기관의 법규와 운영규정, 실천지침에 준하여 공정하고 정당한 방법으로 수행하며 행동한다.
제22조(이해상충행위금지)
직원은 기관과의 극단적인 이해상충 행위, 기관이 인정하지 않는 사적인 영리활동과 이권개입을 금지한다.
제23조(기관 자산의 보호)
① 기관의 유ㆍ무형 자산을 소중히 사용하며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거나 이를 이용한 사적 이익을 취하지 않는다.
② 직원은 경비를 사용하거나 집행할 때 관련 법령이나 규정에 맞게 처리하여야 하며, 사적인 목적을 위하여 집행하여서는
    아니된다.
제24조(금전거래 금지)
① 직원 상호간 금전거래(금전거래란 돈을 빌려 쓰거나 빌려 주는 행위 및 계를 조직하는 것 의미)를 하지 않는다.
② 이용자 및 업무상 관련 기관과 부당한 금전거래를 하거나 금전대차를 하지 아니한다.
③ 직원은 업무 관려자로부터 금품, 선물 또는 향응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부득이하게 접수된 금품은 윤리위원회(간부회의)에
    보고한다.
제25조(상호 업무 협조)
동료직원 및 타부서와의 관계에 있어서 업무와 관련하여 피해를 주는 일은 지양하며 상호간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또한 직원은 상사 및 동료직원과의 관계엣 있어서 업무내용을 은폐, 왜곡하는 과정 없이 정확하고 상호간 적극적으로 협조한다.
제26조(직원상하윤리)
상관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혈연, 지연, 학연, 종교 등을 이유로 직무관련자에게 특혜 및 불이익을 주어서는 안 된다. 또한 부하직원은 상관에게 청탁과 관련하여 직ㆍ간접적 행위(뇌물 제공 등)를 하지 않는다.
제27조(자기계발)
부단한 자기계발을 통하여 자신의 발전과 업무향상에 적극 노력하며, 이용자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여 기관에서 제공하는 대내외 연수나 교육과정에 솔선하여 참여하고 그 과정을 성실히 이수한다.
제28조(공정 업무 수행)
근무시간에 업무와 관련되지 않은 행위(인터넷, 메신저, 사적인 전화 등)를 삼가며, 관장이 허가 없이 타 업종에 종사하지 않는다.
제29조(윤리 위반행위 대응)
① 부하직원은 상관의 지시에 따르되 부당한 지시(부당한 지시란 상사의 개인적인 일, 이용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일 등 의미)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② 직원 상호 간에 근거 없는 비방이나 중상모략으로 음해할 경우 이에 대한 징계를 받을 수 있다.

제5장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에 대한 윤리와 책임

제30조(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슈퍼바이저)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의 관리 운영 계획을 마련하고 자원봉사자와 실습생에게는 관련 직원과 슈퍼바이저가 정해져 있어야 하며, 관련 직원과 슈퍼바이저는 이들의 활동과 관련하여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제31조(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관리)
①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의 뜻을 소중히 여기고, 사회복지 동반자로서 지역사회복지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
②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에게 적절한 대우와 보상(생일카드, 감사편지, 연찬회 등)을 통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지한다.
제32조(욕구반영)
① 자원봉사자와 후원자의 욕구를 파악하여 시간 및 금전적 후원을 적재적소에 활용하고 실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② 자원봉사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제33조(활동관리)
① 활동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여 모든 정보를 효율적으로 정비하고, 정보의 유출 및 조작을 방지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마련한다.
② 자원봉사확인서 발급 시 시간을 허위로 작성하거나, 확인서를 허위로 발급하지 않는다.
제34조(후원금의 올바른 사용)
① 후원금품은 안정된 회계원칙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기록 관리한다.
② 후원자가 지정한 용도 외 사용하는 행위 및 후원금의 전용은 하지 않는다.
③ 후원금품을 특정 이용자에게 편중되어 지급되지 않도록 후원금품 지급을 공정하게 집행한다.

제6장 지역사회에 대한 윤리와 책임

제35조(지역사회중심센터 역할)
장애와 관련된 새로운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시행할 경우 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과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써 효율성을 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제36조(지역사회욕구조사)
지역 장애인들의 욕구와 만족도조사를 포함한 장애인복지 관련 조사연구를 실시하며, 지역사회 장애인들의 삶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제37조(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지역사회 조직ㆍ단체와 관련된 정보 수집 및 모임참여에 적극 노력하여 공동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제38조(지역사회 활동 참여)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와 시민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종 사회적ㆍ문화적 활동에 참여하여 사회발전의 일익을 담당하고 직원으로 하여금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제7장 사회복지기관으로서의 윤리와 책임

제39조(공정운영)
① 사회복지 재무회계 규칙에 따라 업체 선정 시 공개경쟁을 통해 공정하게 선정한다.
② 이해관계가 있는 업체 간의 거래에 있어서 공정한 거래
    (공정한 거래란 거래 당사자간 상호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로고 하는 것을 의미)를 실시한다.
③ 지속적인 윤리경영 자문을 통해 바람직한 윤리경영제도를 유지, 발전시킨다.
제40조(정확한 회계처리)
① 회계의 투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전문적인 자문 및 점검을 받는다.
② 공무수행 시 발생되는 잉여이익(마일리지, 쿠폰, 사은품 등)은 기관에 귀속시킨다.

보칙

제1조(교육)
관장은 직원에 대하여 윤리경영이념 및 관련 규정의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ㆍ시행한다. 교육은 매년 1년 이상 실시하되 신입직원에 대해서는 신규 임용 시 교육을 실시한다.
제2조(위반행위의 신고와 처리)
윤리경영 실천지침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된 때에는 본인 및 위반자의 인적사항과 위반내용을 적시하여 보고한다.
제3조(신고인의 신분보장)
보고인과 보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보고인이 보고에 따른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한다.
제4조(징계)
관장은 윤리경영 실천지침에 저촉된 행위를 한 직원에 대하여는 윤리위원회에 회부한 후 징계 등 필요한 조취를 취할 수 있다.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 등은 복지관 인사관리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5조(윤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① 관장은 윤리경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위원장 역할을 하며, 총괄부장, 총괄과장, 운영위원회 각 1인 등 3명의 위원을
    임명하여 윤리위원회를 구성한다.
② 윤리위원회에서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a. 윤리경영이념의 교육ㆍ상담에 관한 사항
        b. 윤리경영이념의 준수여부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c. 윤리경영 실천지침의 위반행위 신고ㆍ접수ㆍ처리 및 신고인 보호에 관한 사항
        d. 기타 윤리경영관련 규정과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③ 윤리위원회는 c항의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습득한 비밀을 절대로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부칙

제1조(개성)
윤리헌장의 개정은 간부회의 및 윤리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관장의 승인을 받아 개정한다.
제2조(시행)
윤리헌장은 2008년 1월 2일 선포식과 함께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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