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인성장애인복지관은 장애인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지니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책임있는 삶을 살아가며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자립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구현하도록 한다.
- 이용자 존중
이용자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정신적·성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으며, 만일 관련사건 발생 시 복지관 징계기준과 절차에 의거 징계할 수 있다.
- 차별금지
이용자에 대해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용자 권익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한다.
-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한다.
- 사생활 보호와 비밀유지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비밀을 보장 한다.
- 인권을 존중받을 권리
이용자의 인권을 침해하는 각종 괴롭힘이나 학대행위 등에 대해 고충처리 담당자에게 언제든지 지원을 요청한다.
- 전문서비스 요구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 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
- 이용자의 안전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이용자의 알권리
이용자가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
- 정보제공 및 자기결정권
이용자가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나 가족(또는 보호자)의 자기결정에 의하여 결정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서비스 동의서를 받고 원하지 않는 서비스에 대해서는 거부할 수 있다.
이용자의 불편사항, 불만사항, 이용자 간의 분쟁발생 등 고충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 이용자의 의견을 존중하고 상호발전을 도모한다.
- 신청 : 유선, 담당자 상담, 복지관에 설치된 건의함, 이용자고충처리위원회, 운영위원회 등
- 이용자 고충처리 담당자 : 최지헌 국장
- 국가인권위원회 : 국번없이 1331, 홈페이지 https://www.humanrights.go.kr/
- 서울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 1644-8295, 홈페이지 http://www.saapd.or.kr/
- (사)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 1577-5364, 홈페이지 http://www.cowalk.or.kr/